교육이론이 아니라, 집단적이고 운동적으로 형성된 하나의 ‘교육운동 테제’라는 점에서도 기인한다. 여기서 참교육의 내용적 ‘다양성’과 ‘유동성’이 발생한다. 체계화되고 완성되어진 특정의 교육이념이 아니라 하나의 시대정신을 반영하는 매우 역동적인 교육이데올로기로서의 성격을 가진
이데올로기는 스스로를 이데올로기라고 드러내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감추고 부정하는 특색이 있다. 이런 이데올로기는 가족, 교육, 언어,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사람들이 옳다고 믿는 행위나 사고를 생산해 내고 전파된다. 이런 위의 이데올로기의 생산 기구들은 모두가 상대적인 독립 관계를 유
교육과정이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으로 이루어진 교육내용을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바탕으로 학교제도, 교과서가 어떻게 지배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이데올로기적 견해라 한다. 이데아적 견해는 자칫하면 인간의 의식형태를 현실 생활에서 분리하여 관념론으로 흐르게 하기 쉬운 것이었으나, 중세의 봉건사회가 변혁되어 F.베이컨이나 T.홉스에 의하여 이데아의 신비성이 부정된 결과 이데올로기적 견해가 유력해졌다. 이데올로기라는 용어를 처음 학
교육 속에서 자율성과 주체의식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교육은 간섭이나 영향을 받아 어떠한 것의 수단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교에서 가치중립적이고 어떠한 주관적인 생각도 개입되어있지 않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사실상 우리 현재의 교육은 교육내용에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연구주제 및 개관
현대사회의 인간은 교육이 필요,
교육 속에서 자율성과 주체의식을 가지게 됨
간섭이나 영향으로 인해 특정의 수단이 될 수 없다.
∴ 교육은 가치중립적이어야 함.
But, 우리 현재의 교육은 교육내용에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반영
→ 지배계급의 정당성 확보, 사회 지배
, 결과적으로 지배집단의 이익에 기여하는 도구적 장치로 기능한다고 비판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갈등론적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학교 교육 내용의 확실한 윤곽을 그려보기 위해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들과 학교 교육과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자.
교육에 기인한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것이라 보았다. 물론 남한국가의 공식교육 이전에도 국민들 사이에 반일(反日) 감정과 같은 강한 민족주의적 정서가 존재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는 저항적 성격을 띤 외세에 대한 반감이나 또는 하나의 조상으로부터 나온 한겨레라는 의식이었을 뿐 민주
교육 사회학
1. 특징
-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중시,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대한 현상학, 해석학적 관심 수용.
- 종래 교육사회학은 가치 중립적이고, 사회현상에 대해 객관적 이해. But 신교육사회학은 가치 중심적이며, 주관적 이해와 이데올로기 같은 내부적 요인 강조.
-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